육아휴직급여 ‘사후지급금’이란?
고용 노동부에서는 육아 휴직 후 복직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육아 휴직 급여 사후 지급금’을 찾지 않아 캠페인을 게시할 정도입니다. 육아 휴직 사후 지급금이란 많이 생소하실 텐데요. 이는 육아 휴직을 쓴 사람이 복직 후 6개월 이상 회사를 다녔다면 지급 받을 수 있는 나머지 금액 25%를 추가로 받는 금액입니다. 저는 130만원정도 더 받을 수 있었어요.
육아 휴직 수당 신청은 많이들 하시겠지만 휴직 기간이 끝나고 사후 지급금을 챙겨 받으시는 분들은 까먹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아무래도 복직하고 6개월 후여서 날짜를 챙기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2019년에 복직했는데 2024년에와서 신청했지 모에요. 그래도 없어지지 않고 챙겨 받을 수 있었어요. 귀찮아서, 혹은 까먹어서 혹은 어렵고 복잡할 것 같아서 미루셨던 분들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회사에 서류만 요청해서 받으면 3분이면 신청 끝납니다.
그리고 6개월이상 다니고나서 퇴사한 후에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을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들 기간이 너무 지나서 어려울것같다고했는데, 제가 2019년 복직하고 2021년 퇴사했는데, 2024년에 사후 지급금을 신청이 가능하더라구요. 복직 후 6개월 동안 회사를 다녔다면, 재직증명서는 어려워도 퇴사서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에 친절하게 상담 전화도 오니까 걱정마시고 사후지급금 늦게라도 꼭 찾아가세요.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 고용보험 24에 접속
이번에 개편된 고용24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https://www.work24.go.kr/cm/main.do)
2. 금융인증서 혹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금융 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 아이핀 인증 중에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 해주세요.
3. 육아휴직 클릭
출산 휴가, 육아휴직 탭에서 두번째 “육아 휴직”을 클릭합니다.
4.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선택 후 휴직기간 선택
왼쪽 맨 하단에 육아 휴직 사후 지금급 확인 요청을 선택하고, 육아휴직 기간을 선택해주세요.
5. 필요 서류 제출
필요 서류는 재직 증명서, 복직 후 6개월 급여 내역서, 복직 확인원, 근로자와 사업장 간의 육아 휴직 신청서 이렇게 총 4개입니다.
* 관리부서나 인사팀에 서류를 요청하면 필요 서류 준비해 주실거 에요.
6. 임시저장 후 전송
임시 저장을 눌러 주신 후 전송된 것까지 확인해주시면. 사후지급금 신청은 끝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