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책 추천 배달의 민족의 ‘배민다움’
브랜드 마케터에게 필요한 마케팅책은 무엇일까요? 브랜딩을 가장 크게 성공한 배달의 민족 대표 인터뷰를 묶어놓은 책 배민다움은 배달의 민족의 브랜드 이야기입니다. 김봉진 대표 인터뷰 형식으로 쓰인 글은 쉽고 재미있게 읽힙니다. 누구다 다 아는 배달의 민족이 탄생하기까지 어떠한 과정이 있었는지, 현재는 어떠한 고민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는지, 그것을 준비하는 김봉진 대표는 어떠한 사람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생각을 조금 더 깊게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에요.
1부 스타트업 : 작고 명확하게 시작한다
1장 업의 개념 : 어떤 회사를 만들 것 인가에서는 어떻게 배달 앱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히스토리를 물어봅니다. 그리고 기존 시장에서 어떻게 새로운 틀을 만들 수 있는지, 창업자로서 무엇에 유의해야 하는지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김봉진 대표님의 인터뷰 중 이나모리 가즈오가 말한 ‘일이란 나 자신을 완성해 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련의 도구이다. 그 일을 통해서 꾸준히 반복적으로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나를 수련해 나가야 한다’는 말에 꽂혀서 그 이후 나름의 훈련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꾸준함’ 이것을 위 해 네이버 오픈 캐스트에 디자인과 관련된 사이트나 콘텐츠를 매일 8개씩 올리기로 스스로 다짐했고 정말 하루도 빼놓지 않고 2년 동안 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단순히 기술적인 디자이너에서 한 층 성장한 디자이너로 삶이 바뀌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서 많은 공감과 자극이 되어 스스로를 수련해보고 싶더라고요. 2장 타깃 고객 : 누가 진정 우리의 고객인가 입니다. 배민 유저는 어떤 사람일까, 어떻게 해야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2부 외부 마케팅 : 일관되게 보여준다
3장 커뮤니케이션 : 어떻게 사람들에게 파고 들것인가. 경품이벤트가 통했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팬덤은 배민을 열광적으로 좋아하게 됩니다. 배민만의 감성은 어떻게 전할 수 있었는지, 팬을 만드는 것만으로 부족하진 않았는지, 어떻게 해야 고객과 잘 놀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제일 먼저 소문나는 것에 대해 고민했고, 그들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가 이해하다 보니 아이디어가 나왔다고 합니다. 4장 사업의 방향 : 어디를 향해 갈 것인가. 수수료를 0%로 할까? 브랜드를 어디까지 확장할까? 에 대한 질문에 답합니다.
3부 내부 브랜딩 : 안에서부터 시작한다.
5장 아이덴티티 : 어떻게 배민스러움을 쌓아갈 것인가. 조직에 어떻게 고유의 색을 입힐지, 배민만의 서체를 만들게 된 히스토리, 공간이 정체성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덩치가 커져도 배민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들을 이야기합니다. 6장 조직의 분위기 : 룰이 있는 창의 기업을 만들어 볼까에 대한 고민을 풀어냅니다. 창의적 기업에는 어떤 룰이 필요할까? 직장이 관연 재밌는 놀이터가 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김대표님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모든 질문과 답은 참 배민스러웠습니다. 지금의 배민이 있기까지 잃지 않았던 소신이 있었고, 일관성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읽는 내내 사업에 대한 마음이 꿈틀거리고 두근거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대학원시절 가볍게 만들었던 앱, 놀면서 장난치면서 사업이라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재미있게 만들었던 앱이 대중들에게 엄청난 반응을 얻었고, 지금의 배민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업을 찾을 때 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지 말고 먼저 그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라는 것이 와닿았습니다. 또한 해결책이 아닌 어떤 사물에 대한 문제점만 10개씩 생각해오라는 대학원 수업내용도 참신했고, 사고의 흐름이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누구나 배민에 입사하고 싶어 할 정도로 재미있고 큰 기업이 돼버렸습니다. 언젠가는 저도 이런 재미나고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업을 만들어보고 싶네요.
배달음식 관련 책 추천 4가지
배민다움은 음식 주문 및 배달 서비스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와 관련된 책을 좀 더 읽고 싶다면 아래 책을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배달의 민족 이야기’ 이 책은 배달인 민족 창업 이야기와 성장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 스타트 업 생태계에서의 성공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배민다움과 창업자들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배민다움 혁명’ 이책은 배민다움의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적인 전략을 분석하고 배달 시장에서의 성공 비결을 살펴보는 책입니다. 기업 경영 전략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세 번째, ‘음식배달 서비스와 미래’ 이 책은 음식 배달 서비스 산업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전망과 예측을 다루고 있습니다. 네 번째, ‘스타트업 스토리 :배달의 민족’ 이 책은 배달의 민족 창업자들의 이야기와 회사의 성장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배민다움의 성공 스토리를 살펴보고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추천한 책까지 총 5가지 책을 소개해드렸는데 이 중에 관심 있는 주제나 책을 선택해 읽어보시면 음식 배달 서비스 산업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